건설정보모델링(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은 대상 구조물의 전생애주기 동안 발생하는 모든 정보를 3차원 모델을 기반으로 통합하여 건설정보와 절차를 표준화된 방식으로 상호 연계하고 디지털 협업이 가능하도록 하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체계를 의미합니다.
국가철도공단의 평택-오송2 복선화 제1공구 실시설계 BIM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시설물의 생애주기 다음 단계인 시공 BIM으로의 정보 전달 및 이양과 4D(Time) 뿐 아니라 5D(Cost) BIM이 가능하도록 준비중입니다.
BIM과 IT융합기술을 통해 교량의 공용 단계에서의 유지관리 및 안전관리 플랫폼 구축을 위한 업무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디지털 전환 및 디저털 트윈 시대의 기술 선도를 위한 기술개발 R&D 사업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현재 공용중인 교량 구조물의 노후화와 지속적인 유지관리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유지관리 시장은 저변을 확대하고 있으나, 노후 구조물은 가용한 설계 도면이 부재하거나, 2D 도면만으로 관리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효율적 유지관리를 위한 BIM을 기반으로 하는 역설계(Reverse Engineering)기법이 대안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